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3월 3일은 '삼겹살데이' / 삼겹살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영양소

by 해시닝 2022. 3. 4.
728x90
반응형

3월 3일은 ‘삼겹살데이’ 로 33(삼삼)데이 라고하죠.
모두들 삼겹살 드셨나요? 저희 집은 삼겹살데이를 맞아 돼지고기를 할인한다고 해서 오랜만에 맛있게 삼겹살을 먹었답니다. 그런데 삼겹살에도 좋은 영양소가 많이 있다고 해요. 그리고 삼겹살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삼겹살에 풍부한 영양소 4가지
영양소 DHA 티아민(비타민B1) 트립토판 셀레늄
효능 및 결핍 - 뇌 기능을 활성화해, 이를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
- 망막 세포에 다량으로 분포해 눈물막을 탄탄히 만들어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되는 것을 예방
- 조산과 산후 우울증 위험을 낮추고, 태아의 두뇌 성장을 촉진해 임신부에게도 좋다.
- 두뇌와 신경 건강을 향상하고, 체내 세포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을 함
- 결핍될 때 나타나는 각기병은 손발이 붓고 팔다리가 마비되는 증상으로, 호흡 곤란, 소화 불량, 극심한 피로감 등을 동반하고 병이 악화되면 신경염과 위장염으로 발전함.
- 티아민이 부족하면 우울증, 백내장, 알츠하이머 등이 발생할 위험도 높아짐
-  불면, 공격적인 성격, 우울증, 스트레스 등에 도움이 되는 물질임 -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해독작용을 활성화하는 항산화제
-  항염증 기능도 있어서, 여드름 및 아토피처럼 피부에 나타나는 염증과 관절염을 예방
- 발암물질의 성장을 제한해 항암 작용
- 셀레늄이 부족해지면 갑상샘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고, 전신의 근육량도 감소함에 따라 심장 근육이 약해져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커짐.
비고 돼지고기 부위 중 DHA를 함유하는 유일한 부위인 삼겹살. - 삼겹살의 티아민 함유량은 소고기의 함유량보다 10배 더 많다.
- 티아민은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성분으로, 비타민 B1으로 불리기도 함.
- 트립토판은 긴장감을 완화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성분 - 삼겹살은 100g당 14.06μg의 셀레늄을 함유.

 

pixabay

 


삼겹살, 더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1. 양파, 마늘과 함께 먹기

양파와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항균 작용으로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염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다.

2. 상추나 깻잎에 싸서 먹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상추는 해독 작용을 돕고, 숙취로 인한 두통을 완화한다.
깻잎에 든 페릴라케톤은 특유의 향으로 고기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며, 항균 작용을 한다.

3. 김치와 먹기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는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와 설사를 예방한다. 이러한 효능은 김치를 굽거나 볶아도 유지되므로, 삼겹살과 김치를 함께 구워 먹는 것도 좋다.
단, 나트륨 함량이 높은 김치를 많이 먹으면 몸이 붓고 혈압이 상승하므로, 과식은 피해야 한다.

4. 쌈장이나 기름장에 찍어 먹지 않기
많은 사람들이 고기의 느끼한 맛을 중화하기 위해 삼겹살을 장에 찍어 먹곤 한다. 하지만, 쌈장과 기름장은 나트륨 함량이 높다. 삼겹살 200g에는 1152.79mg이 들어있을 정도로 나트륨이 많기 때문에, 여기에 양념을 듬뿍 찍어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고 하니 적당히 찍어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5. 밥, 냉면과 같이 먹지 않기
밥과 냉면은 탄수화물이다. 삼겹살과 탄수화물을 함께 먹으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 지방으로 전환되는 양이 늘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영양소가 있는 삼겹살도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과하지 않게 먹을 때는 기분 좋게 먹어야겠어요.




*참고 및 출처 : 하이닥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