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가을무의 효능과 맛있는 무 고르는 방법

by 해시닝 2022. 11. 9.
728x90
반응형

무는 10월에서 12월 사이의 제철음식이다. 무는 재배시기에 따라 봄무, 여름 무, 가을무, 겨울무로 나뉘는데, 그중 가을무가 맛과 품질이 가장 좋다. 오늘은 무의 효능과 맛있는 무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 돕는 ‘다이아스테이스
- 다이아스테이스는 전분의 분해를 촉진하는 소화 효소로, 탄수화물 섭취가 많을 때 특히 더 필요한 성분이다. 무의 뿌리에 다량 함유된 이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고 위산을 조절하여 위 기능을 향상시킨다.
- 무의 소화 효소는 위 통증 및 위궤양 억제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 하지만 다이아스테이스 등의 소화 효소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기관지 건강엔 ‘시니그린
- 무의 독특한 쏘는 맛은 시니그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 시니그린은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하여 목이 건조해지기 쉬운 환절기에 유용하다.
- 해열과 기침 및 목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어 목감기가 있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3. 노화 방지엔 ‘비타민 C’
- 무에는 100g 당 20~25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다.
-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억제하고 활성산소 생성을 막아 노화를 방지해준다.
-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는 효능도 있다.


4. 항암 효과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종양을 억제하고 세포자살(Apoptosis)을 유도해 항암 효과를 낸다.
- 간의 해독 효소 생성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발암물질 및 활성산소로부터 DNA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5. 다이어트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 무에서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혈류를 올려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
- 신진대사가 활발할수록 지방 연소가 잘 돼 체지방률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 무는 비만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무해하게 하는 작용도 하며, 94%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맛있는 무 고르는 법
- 무는 잎이 푸르고 단단하며 잔뿌리가 많지 않은 것.
- 뿌리 쪽이 통통하고 위쪽 초록색 부분이 넓은 것.
- 들었을 때 묵직하고 살짝 눌렀을 때 단단한 것.
- 곧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 휘거나 쪼개진 것은 재배할 때 미숙 퇴비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