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배추의 영양소와 좋은 배추 고르는 방법

by 해시닝 2022. 11. 8.
728x90
반응형

얼마전까지만 해도 배추값이 너무 비싸서 금배추라고도 불렸었죠?
그래도 지금은 배추값이 그때보다는 안정이 된 상태여서 김장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김치 뿐만 아니라 국, 전 등 다양한 요리를 해먹을 수 있는 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추의 효능


- 배추의 수분함량은 95%로 매우 높아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불필요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장 활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 환경 개선을 도와 변비나 대장암 등 각종 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고기나 생선구이 등 음식을 먹을 때 배추를 함께 먹으면 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생배추보다 익혀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배추의 영양소는?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C
배추 겉의 푸른 잎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다. 배추의 푸른 잎은 열을 가해도 비타민 C 손실률이 낮아 배춧국 등으로 먹어도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
배추의 푸른 잎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해 면역력 강화, ·기관지 보호 등에도 큰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배추의 풍부한 비타민 C는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함으로써 피로 유발 물질인 젖산을 분비를 억제해 만성피로와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더불어 배추에는 칼슘, 칼륨, 인 등 다양한 종류의 무기질과 함께 글로코시놀레이트와 시니그린과 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위암 등 각종 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좋은 배추 고르는 방법


- 잎의 두께와 잎맥이 얇고 부드러운 것.
- 뿌리 부위와 줄기의 둘레가 비슷하고 하얀 부분을 손으로 꾹 눌렀을 때 단단하고 수분이 많은 것.
- 속잎이 연백색이고 뿌리가 완벽하게 제거된 것을 골라야 하며, 각 배춧잎이 중심부로 모이면서 잎 끝이 서로 겹치지 않는 것.

 


*참고 및 출처 : 하이닥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