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

by 해시닝 2022. 4. 13.
728x90
반응형

날이 쌀쌀해지거나 감기기운이 있을 때 생각나는 차 중 하나인 생강차.
몸이 냉한 사람들도 몸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는 생강차를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얼마전 대박아빠가 코로나19 확진이 되었을 때 몸살 기운이 있고 목이 아프다는 말에 저도 생강차를 타서 방 문 앞에 놓아주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생강차의 생강은 항균과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기침과 인후통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생강차의 효능 >


몸을 따뜻하게해서 소화불량 개선과 면역력 증진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몸속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체질적으로 소화기가 차서 생기는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손발이 차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도 좋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환절기에도 체온을 유지할 수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 세균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감기나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생강에 들어있는 라피노스 성분세균의 생물막 형성을 방해해 세균이 생장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쉬운 기관지를 보호할 수 있다.

pixabay


이외에도 생강차의 생강은 해독을 촉진해 몸속을 정화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현기증이나 이명을 예방하며, 우울증을 예방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다.



< 생강차의 부작용 >


▷ 당
생강차를 먹을 때엔 당을 주의해야 한다. 생강청으로 만든 생강차의 경우 당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설탕을 많이 넣지 않고서는 계피와 생강의 매운맛을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설탕이 많은 생강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위점막 손상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열
생강은 찬 기운을 내보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생강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또 열 감기에 걸린 경우 생강을 자주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혈관 확장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지니고 있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pixabay


이처럼 생강차를 마시면 많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생강차가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생강차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생강차를 마신다면, 시험적으로 복용해보며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 지속적으로 복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 및 출처
: 하이닥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