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정보) 국민행복카드 임신, 출산 의료비 지급금 사용액 및 잔액 확인하기 / 임신등록 취소하기 / 재신청 하는 방법

by 해시닝 2023. 2. 3.
728x90
반응형


오늘 병원에 가서 초음파로 둘째의 아기집과 난황을 확인하고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았어요.
그리고 병원 원무과 옆에 있는 상담사 분께 설명을 받고 카드 신청 및 임신출산정보 등록을 하라는 안내를 받아서 갔답니다.
저는 이미 큰 아이인 대박이가 있어서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카드 신청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되고, 임신출산정보 등록만 해주신다고 했어요. 
신청서를 작성하고 집으로 돌아왔는데 상담사 분께서 이미 임신등록이 되어 있다고 해지를 하라고 안내를 해주셨답니다.
그리고 지원금액이 남아있으면 모두 다 사용한 뒤 해지를 해도 된다고 하셔서 우선 지원금이 남아있는지 확인을 해보았어요.

지급금 사용액 및 잔액 확인 방법은 위의 사진과 같답니다.
저는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확인을 했어요.

1.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2. 상단 메뉴 첫 번째 '민원여기요' 하단에 '개인민원'을 누른다.

3. 보험 급여 메뉴에서 '임신/출산 진료비' 를 누른다.

4. 간편인증 및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한다.

5. 잔액 및 상세이용내역을 확인한다.


 

지원기간 중인 신청건 해지하기

 

재작년에 유산을 했었는데 그 때 신청했던 게 지원기간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더라고요.

해지 방법은 공단에 유선 신청하는 것이랍니다.
공단 전화번호는 1577-1000


전화해서 임신등록 취소 요청을 하려고 한다고 하면 개인정보 몇 가지를 물어보고 바로 해지를 해준답니다.

그리고 다시 확인해 보니 이렇게 해지되었다는 안내문구가 나와서 다시 신청을 해보았어요.
화면에 보이는 '임신, 출산 진료비 온라인 신청'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님은 신규 등록 대상자입니다.'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그리고 신청자 정보, 카드정보, 임신, 출산 정보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신청완료를 누르면 끝!!
임신, 출산 정보는 임신확인서에 모두 나타나있고 임신확인서를 첨부해야 해요.
(이때, 임신 확인서 하단에 이름을 적고 싸인을 꼭 해주셔야해요!)

신청하고 약 20분이 지나자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알림톡이 도착했답니다.
23년 국민행복카드로 신청 및 사용 할 수 있는 임신출산진료비는 일태아 100만원/다태아 140만원이라고 합니다.
20년에 출산한 대박이 때는 60만원 이어서 병원에 다닐 때 모자르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물가가 오른 만큼 지원금이 많이 상향이 돼서 참 좋았답니다.



* 아래 리플릿은 상담받으면서 받은 것이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