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임신, 출산) 천안시 임신 및 출산 지원 및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by 해시닝 2023. 2.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결혼과 동시에 천안으로 이사를 와서 살고 있는 대박맘이랍니다.
출산 전에도 제가 살고 있는 천안과 인접한 아산 이 두 지역은 타 지역들보다 출산율이 높다는 이야기를 들었었어요.
그래서 첫째 출산 축하금도 없었는데 20년에 대박이가 태어날 때 첫 아이 출산 축하금이 생기기도 했었어요.
그 이후로 22년에 시행된 첫만남 이용권, 올해 처음 시행된 부모급여 등 임신, 출산과 관련된 정책들이 많이 새로워졌는데요, 오늘은 천안시의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지원과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전에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


‘첫아이 맞이 예비맘 종합건강검진’

임신을 준비하는 가임기 여성에서 꼭 필요한 검사항목으로 구성된 ‘첫아이 맞이 예비맘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지난해 10월부터 시행된 사업은 천안시 6개월 이상 거주한 첫아이 임신 전 예비산모를 대상으로 22종 검진 비용을 지급한다.
임신 전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염성 질환과 유전성 질환을 사전에 확인해 질병 조기진단은 물론, 기형아 발생 예방과 저체중아 출산율을 줄이는 등 예방 가능한 질환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출처 : 천안시 블로그


난임부부 한방치료비 지원
난임부부는 체외수정시술 및 인공수정시술 등 보조생식술을 받을 경우 건강보험 본인부담 및 비급여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고 침, 뜸, 한약을 통한 체질개선으로 임신을 유도하는 난임부부 한방치료비도 지원받을 수 있다.

임신 중인 임산부를 위한 지원에는 무엇이 있을까?


산전기초검사 (무료)
이와는 별도로 임신초기(10주 이내) 상태의 임신부는 임신 확인서나 산모수첩 등을 지참해 보건소를 방문하면 산전기초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올해 처음 시행되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은 올해 7월 1일 기준 임신 3개월(12주차)~출산 후 3개월 임산부에게 1인당 교통비 3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임신부 우대 스토어
임신부 우대 스토어는 자율적으로 출산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에 동참하는 음식점 등 상업 점포가 임신부에게 5~20%를 할인해 주는 제도이다. 지역 내에서 임신부 우대 스토어 현판을 걸고 있는 상업 점포에 산모수첩 또는 임신확인증 등을 보여주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시는 임산부에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면제, 철분제·엽산제 지원 등도 운영하고 있다.

고위험 임신(19종)을 진단 받았다면?
고위험 임신(19종) 진단 후 입원 치료를 받는 임신부는 전액본인부담금 및 비급여 9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출산 후에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


천안형 산후조리 비용 지급
출산 후 지원으로는 올해부터 새롭게 ‘천안형 산후조리’ 비용을 지급한다. 아기 출생일 1년 전부터 천안시에 주민등록을 둔 산모를 대상으로 저소득층은 300만원, 일반계층은 소득과 무관하게 50만 원을 천안사랑카드로 지원한다. 2023년 1월 1일 출생하는 아기부터 적용되며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산서비스통합처리신청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산후조리 도우미) 파견 서비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산후조리 도우미)를 파견하는 서비스도 있으며, 2자녀 이상 출산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 진료비 및 약제비 본인부담금 비용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산후 건강지원 및 신생아 건강까지 돌보는 사업도 운영한다.

부모급여, 첫만남 이용권 등
올해 도입된 부모급여는 물론 지난해부터 시행된 첫만남이용권을 비롯한 출생축하금, 천안시 아빠 육아휴직장려금, 신생아 출생축하용품(육아속싸개), 영유아 교통안전용품(카시트) 등을 지원하는 시책도 지속해서 유지한다.

모유수유실
‘모유수유실’을 열어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유도하고, 영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른 사업도 올해 처음 시행한다.

원스톱 육아해결사 및 찾아가는 육아플래너
초보육아 직장부모를 위한 ‘원스톱 육아해결사’를 양성·파견한다. 육아해결사는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출산·양육제도를 정리해 안내하는 역할을 할 전망이다.
육아플래너(전문상담사)가 양육, 놀이, 영양, 운동 4가지 상담 분야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육아컨설팅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육아플래너’ 사업도 추진한다.


추후에 출산축하금 및 엽산, 철분제 신청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및 출처 : 천안시 블로그

728x90
반응형

댓글